영웅문 권리 정보(배당금) 조회 방법 및 중간 배당금 입금 학인 방법

어제 스탑로스와 예약매매를 해둔 것들이 체결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키움증권 hts를 켰다. 문든 중간 배당금이 생각났다. 매년 이맘때 쯤이면 중간 배당금이 입금된다. 자신이 중간 배당금을 받았는지도 받을 수 있는지도 모르는 사람들도 있는 것 같은데, 영웅문4에서 주식 계좌의 권리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중간 배당금이 입금 되었는지는 위탁 계좌의 거래내역을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우선 쉽게 자신의 주식 계좌의 권리 현황을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주겠다. 영웅문4를 실행 시키면 0010 프론트 페이지가 열린다. 하루 한번씩은 무조건 뜨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Front Page에서 간단하게 권리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중간 부분에 보면 권리현황 탭이 보일 것이다. 권리현황 탭을 클릭하면 자신의 증권 계좌의 권리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유상증자, 무상증자, 배당금 등의 권리 내역이 있다면 현황 정보가 표시될 것이다. 권리 내역이 있을 경우엔 아래쪽 권리현황이 동그라미로 바뀌며 색은 녹색으로 바뀐다.



유상증자, 무상증자, 배당금 등의 권리 내역을 보다 상세하게 확인하고 싶다면 영웅문4 검색창에 0367로 검색하면 된다. 0367은 권리정보 상세조회이다. 검색버튼을 클릭한 후 '권리'로 검색하여도 0367 권리정보 상세조회를 띄울 수 있다.



0367은 권리정보 상세조회 창이다. 0367 창에서는 계좌에 발생된 유상 증자, 무장 증자, 배당금 등의 권리 내역을 조회 및 확인할 수 있다.



만약 중간 배당금에 대한 권리를 조회하고 싶다면 권리 부분을 배당으로 선택하고, 일자는 6월 30일로 놓으면 된다. 조회할 계좌번호를 선택한 후 일자구분을 기준일로 선택하고 조회하면 된다. 권리구분, 일자, 일자 구분 설정을 한 후 조회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기간에 발생한 중간 배당금 내역이 조회된다. 당연하지만 권리 내역이 없을 경우엔 0367은 권리정보 상세조회 창에 아무것도 나타나지 않는다.


내 주식계좌의 중간 배당금을 조회해 보니 현대차 중간 배당금은 주당 5,000원이었고, 현금 배당일은 8월 12일이었다. sk텔레콤은 주당 500원이었고, 현금배당일은 8월 17일이었다. 이미 내주식 계좌에 중간 배당금이 입금 되었던 것이다. 중간 배당을 주는 기업은 많지 않다. 배당금도 연말 배당에 비해 적고 말이다. 하지만 배당 종목을 잘 선택해서 매입하면 은행 이자보다는 많은 수익을 낼 수 있다. 배당 주식의 매입 시기가 좋다면 큰 수익도 낼 수 있고 말이다. 눈치껏 갈아타기만 잘해도 은행이자 보다는 훨씬 큰 수익을 낼 수 있다. 나의 경우 SK텔레콤 주식과 현대차 주식을 많이 보유하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올해 2월 초에 매입하여 현재 제법 짭짤한 수익율을 올리고 있다. 은행이자 몇 년치를 말이다.



배당금 입금 확인은 0489 위탁종합계좌 거래내역에서 확인할 수 있다. 거래내역으로 조회하거나 0489를 입력한 후 띄우면 된다.



0489 위탁종합계좌 거래내역이다. 주식계좌의 거내래역, 입출금 내역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우선 조회기간을 설정한다. 중간 배당금은 보통 8월에 입금되기에 8월 1일로 놓고 조회하면 된다. 입출금 내역을 선택한 후 조회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기간 동안의 입출금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2016년 중간 배당금은 71,940이 입금 되었다. 배당금도 소득세/주민세 등을 떼어 간다. 그럼 반대로 손실이 생겼을 때 비슷한 수준으로 보전해줘야 하는 것이 맞지 싶다.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