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 아플때 응급처치, 갑자기 바늘로 귀를 찌르는 듯한 통증 원인

난생 처음 귀가 아팠다. 갑자기 바늘로 귀를 찌르는 듯하게 귀가 엄청 아팠다. 그것도 양쪽 귀가 다 아픈 것이 아니라 한쪽 귀가 아프다. 두통이나 복통 같은 것은 자주 겪어봤어도 귀가 찌릿찌릿한 이런 경우는 처음이라 당황스러웠다. 귀 아플때 원인이나 응급처치 방법을 찾아보니, 원인도 제각각이었다. 다음은 주로 의심되는 원인들에 대한 것들이다. 


귀 아픈 원인, 귀 아플때 응급처치


이 여자 표정이 지금 내 표정이다. 귀 아픈게 이렇게 미치는건지 몰랐다. 갑자기 귀가 찌릿찌릿하고, 갑자기 귀를 바늘로 쿡 찌르는 듯하게 아프다. 귀가 한번씩 아프면 골이 흔들리는 기분이다. 


귀 아픈 원인1, 귀가 아니라 다른 부위가 아픈 것이 귀에 나타나는 연관이통 

귀가 아픈 것은 귀가 아픈게 아니라, 다른 부위 때문에 귀가 아픈 것처럼 느껴지는 상황이 제일 많다고 한다. 


귀 아픈 원인, 귀 아플때 응급처치


내 경우 의심되는 것이 아침에 갑자기 편도선이 부은 듯 물 삼키기가 힘들었는데, 그리고 좀 지나서 귀가 아프기 시작했다. 이처럼 급성 편도선염이나, 급성 목감기 등으로 목이 아플 때 귀가 아픈 것처럼 느껴질 수 있다고 한다. 목의 염증이 귀에 나타나는 것이다. 또한 턱관절 때문에 귀가 아픈 경우도 많다고 한다. 턱이 뻐근해지면서 곧장 귀가 아픈 것이다. 


귀 아픈 원인, 귀 아플때 응급처치


감기도 마찬가지라고 한다. 콧물이 나오면서 코를 팽팽 풀면 귀가 멍할 때가 있는데, 코와 귀도 밀접해서, 코가 막히는 것으로 인해 귀가 아플 수 있다고 한다. 귀가 아파서 이비인후과에 갔는데 알고보면 축농증인 경우도 꽤 있다고.


귀 아픈 원인, 귀 아플때 응급처치


또 다른 이유는 어깨 뭉침이 목으로 타고 올라와 귀가 아프다고 한다. 심하면 귀가 안 들릴 정도로 아프다고 한다. 웃기게도(?) 어깨를 풀어주고, 어깨 마사지를 슬슬 해주면 귀 아픈게 사라질 수도 있다고 한다. 

이런 것들을 전문용어로는 연관이통이라고 한다고 한다. 귀가 아픈게 아니라 연관되어 아픈 귀 통증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귀 아플때 응급처치는 귀를 어떻게 하는 것이 아니라, 우선 목이나 턱관절, 어깨를 풀어주면 귀 아픈 것이 쉽게 나을 수도 있다고 한다. 귀가 아프면 먼저 목이나 턱, 어깨 뭉침을 풀어주자. 그러면 어지간한 귀의 통증은 사라질 수도 있다. 


귀 아플때 이유, 진짜 귀에 뭔가 문제가 있는 경우

다음으로 진짜 귀 자체가 아픈 경우도 있다. 주로 귀에 물이 들어가거나, 벌레가 들어가거나, 압력 때문인 경우다. 


귀 아픈 원인, 귀 아플때 응급처치


물이 들어간 경우에는 물을 닦아내겠다며 면봉으로 후비면 안되고, 물 들어간 귀를 아래쪽으로 해서 귀에서 물이 빠져나오길 기다려야 한다고 한다. 가만히 기다렸다가 바람으로 살살 말리면 된다고 한다. 다음으로 벌레가 들어간 경우는 어쩔 수 없다. 이비인후과에 찾아가야 한다. 마지막으로 높은 곳에 올라갔거나 갑자기 귀가 막히는 경우에는 코를 막으면 된다고 한다. 스쿠버 다이빙 할 때나 비행기 탔을 때 귀가 아프면 코를 잡고 입으로 숨을 쉬며 음파음파하면 귀가 멍한 것이 빨리 사라질 수 있다고 한다. 

이상 여기에서 찾아본 것들은 벌레가 들어간 것을 빼고는 대부분 집에서 응급처치를 통해 해결할 수 있는 것들이다. 여기 적은 응급처치 방법들 - 목 마사지, 어깨 마사지, 코 잡고 음파음파 같은 것들로 해결이 된다면, 병원에 달려가지 않아도 될 것이나, 이런 것들로 안되면 급성중이염 등의 귀의 염증이 아닌지 검사받으러 가야 할 것이다.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