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반응형 스킨 마크쿼리 스파이더웹(Spider's Web 4.0) 설치 적용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거들을 위한 글이다. 자신의 블로그 스킨을 티스토리 반응형 스킨 마크쿼리 스파이더웹 4.0으로 바꾸는 방법을 설명한 글이다. 사실 반응형 스킨 spidersweb 4.0은 수정할 곳이 거의 없는 스킨이기에 쉽게 교체할 수 있다. 커버 이미지 정도만 자신의 블로그 이미지로 교체 혹은 삭제 시키고 사용해도 되기에 웹코딩에 대한 지식이 없어도 큰 어려움 없이 자신의 블로그에 적용 시킬 수 있다. 하지만 컴퓨터 사용과 인터넷 사용에 대한 기본 지식이 없는 사람들에겐 블로그의 스킨 교체 작업은 높은 벽으로 느껴질 수 있다. 이런 사람들을 위해 작성한 마크쿼리 스파이더웹 스킨 적용 글이다.



티스토리 반응형 스킨 마크쿼리 spidersweb 4.0은 현재 제작사 블로그가 페쇄되어 해당 블로그에서는 다운로드 받을 수 없다. 하지만 구글 검색에서 검색하면 압축 파일로 된 spidersweb 4.0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http://cocosoft.kr/322 이곳 페이지로 가면 스파이더웹 4.0.0 및 3.0.5 버전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다운로드 받은 압축 파일을 적당한 곳에 풀어 놓고 스킨 교체 작업을 준비한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스킨 교체는 관리자 페이지 스킨 메뉴를 통해 진행할 수 있다. 관리 페이지 좌측 메뉴 중 꾸미기에 있는 스킨 항목을 클릭하면 된다. 스킨 페이지로 이동한 후 화살표로 표시한 스킨 등록 버튼을 클릭하면 새로운 스킨을 등록할 수 있다.



새 스킨 등록 화면이다. 이곳에서 직접 제작한 스킨 혹은 무료로 공개 배포 중인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을 등록 할 수 있다.



스킨 저장명란에 저장될 스킨명을 입력하면 된다. 보관함에서 보여지는 스킨명이기에 자신이 알아 볼 수 있는 이름으로 입력하면 된다.



추가 버튼을 클릭한 후 다운로드 받은 스킨 파일을 업로드해준다. 미리 압축을 풀어 놓은 spidersweb 4.0 스킨 파일들을 올려 주면 된다. 스킨 파일을 업로드 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는데, 스킨 파일들은 2번에 나눠 업로드 해야 한다.



다운로드 받은 spidersweb 4.0 스킨 파일을 풀면 위와 같이 4개의 폴더와 수십여개의 파일이 나온다. 첫 번째 업로드 때는 위와 같이 images 폴더와 파일들만 선택하여 업로드하면 된다. dist폴더, src폴더, test폴더는 필요 없는 것들이니 업로드하지 않아도 된다.



일반적인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 파일에는 필수 파일인 skin.html, style.css, preview 이미지 파일 정도와 images 폴더 하나만 들어 있다. images 폴더 안에는 스킨에 필요한 이미지 파일 등이 담겨있는데, 새 스킨 등록시 폴더는 업로드 되지 않는다.



두 번째 파일 업로드 때는 images 폴더안에 있는 파일들을 업로드하면 된다. 2차 업로드 때 스킨에 사용되는 이미지 파일과 스타일 파일, 스크립트 파일 등이 images 폴더로 업로드 된다. 두 번째 이후로 3차, 4차 업로드 하는 파일들은 모두 images 폴더로 업로드 된다.



다운로드 받은 spidersweb 4.0 스킨 파일들 중 images 폴더 안에 있는 모든 파일을 2차 업로드 때 업로드하면 된다.



스킨에 필요한 모든 파일을 업로드 하였다면 저장 버튼을 클릭하여 스킨 등록 작업을 마무리한다.



새 스킨 등록 작업이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보관함에 새로 업로드한 스킨이 등록된다. 스킨 창에는 2개의 탭이 있는데, 스킨탭은 티스토리의 스킨들이 있는 곳이고 보관함은 사용자 스킨이 보관되는 곳이다.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스킨은 스킨탭에 있고, 사용자가 새 스킨 등록으로 업로드한 스킨은 보관함에 저장된다. 스킨탭과 보관함탭 상당에서는 공통적으로 현재 사용중인 스킨 정보가 보여지는데, 스킨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현재 사용 중인 블로그 스킨을 보관함에 저장 시킬 수 있다. 기존에 사용하던 스킨은 스킨 저장 버튼을 클릭하여 백업 시킨 후 spidersweb 4.0 스킨으로 변경 적용 시키는 것이 좋다. 그래야만 문제가 생겼을 때 복구도 가능하고 기존에 사용하던 블로그 스킨으로도 되돌아 올 수 있기 때문이다.



보관함에 등록된 spidersweb 4.0 스킨 우측에 있는 적용 버튼을 클릭하면 즉시 블로그 스킨은 spidersweb 4.0으로 적용된다. 기존에 사용하던 스킨으로 되돌리고 싶다면 보관함에 백업 시킨 스킨 항목에서 적용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티스토리 반응형 스킨 마크쿼리 스파이더웹은 웹과 모바일 환경에서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 방문자가 사용하고 있는 브라우저의 화면 크기에 맞춰 스킨 크기 및 위치가 자동으로 변경되니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모바일웹 스킨은 꺼도 된다. 아니 끄고 사용해야 한다.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