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 추격기 어플 마트모어,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켓에 이어 백화점과 소셜커머스까지 가격 변동 추적

구정이 다가오고 있다. 구정 때 빈손으로 집에 들어가면 눈치 보인다. 친척집에 방문할 때도 빈손으로 가면 눈치 보인다. 명절이 다가오면 대형마트나 슈퍼 등에선 여러가지 선물 세트를 판매하기 시작한다. 명절 선물 세트들 몇 가지 들어 있지도 않은 것이 가격만 비싼 느낌이다. 명절 선물 세트를 구입할 때마다 단품으로 구입하면 더 쌀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일일이 다 낱개 단품 가격을 확인해 보지도 못했고, 계산기로 계산해 보지도 못해봤지만 항상 의심은 하고 있었다.



대형 마트의 특가 행사나 반값 행사에 가격 꼼수를 부린 다는 얘기는 기사나 뉴스로 보았을 거이다. 잠시 관련 뉴스를 하나 보도록하자.



우선 먼저 한가지 짚고 넘어가자. 1+1 행사는 하나를 사면 하나를 더 주는 행사이기에 저 뉴스 제목으로는 좀 아닌 것 같다. 앵커는 1+1 행사를 말해 놓고 기자는 가격 꼼수 짓을 취재했다. 요즘 공중파TV 뉴스 하는 짓이 다 저렇다. 저렇게 병신 짓을 많이 한다.



대형 마트들의 가격 꼼수짓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틈만 나면 이런 짓을 하여 소비자들을 호갱으로 만들어 버린다. 대형 마트들의 가격 꼼수 짓은 여러가지가 있다.



특가 할인 행사나 50% 반값 할인 행사를 하는 품목의 가격을 행사 직전에 미리 올려 놓는 방법이 있고, 가격은 예전 가격 그대로 이지만 00%할인 표시를 하여  판매하는 방법 등이 있다. 가격을 미리 올려 놓고 할인 판매하는 척하는 경우는 오히려 가격이 올라가는 경우도 있다.



대형 마트들의 가격 꼼수짓은 이마트 가격 추격기로 알려져 있는 마트모어 어플을 이용하면 잡아 낼 수 있다. 마트모어 어플은 대형 마트들이 팔고 있는 상품의 가격 변동 추이를 보여주기에 할인 행사 가격이 진짜로 할인된 가격인지, 눈속임 할인인지 확인 할 수 있다.



마트모어 어플은 구글 플레이 마켓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설치 할 수 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mart.trace 여기에서 페이지로 간 후 설치 버튼을 터치하면 스마트폰에 설치 된다.



스마트폰에 마트모어를 설치한 후 처음 실행 시키면 간단한 소개 및 사용법 안내가 나온다.



소개 및 사용법 안내는 정말 액기스만 보여주고 있으니 꼼꼼히 잘 읽어 보기 바란다.



마트모어 화면이다. 상단 마트모어 탭에선 진짜로 할인 판매 중인 상품들을 살펴 볼 수 있다. 가격 변동 추적기 기능은 각각의 대형 마트 탭으로 이동한 후 사용할 수 있다. 이마트에서 판매하는 상품의 가격 변동 추이를 알고 싶다면 이마트 탭을 터치하고 들어가 해당 상품을 검색하면 된다.



이마트에서 판매하는 맥심 커피의 가격 추이를 확인하고 싶다면, 우선 해당 상품을 찾아 상품 페이지로 들어 간다. 상품 페이지로 들어가면 화면 아래에 주황생 그래프 모양의 아이콘과 붉은색 플러스 버튼이 나타난다. 그래프 아이콘을 누르면 가격 변동 그래프가 나타나는데, 좌우로 밀어 가격 변동 추이를 살펴 볼 수 있다.



1,910원(100g)에 판매되고 있는 삽결살의 가격 추이를 살펴 보면 현재 판매 가격은 다소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이정도 가격 변동은 꼼수짓은 아니다. 하이포크 삽겹살의 판매 가격은 거의 요지부동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아마도 지난 주에 세일을 한 것 같은데 아쉽게 세일 행사를 놓친 것 같다.



명절 선물 세트 가격도 마트모어로 확인이 가능하다. 38% ~ 50%까지 할인 판매를 하고 있는데, 진짜 할인 판매 가격인지 확인할 수 있다.



위에서 잠시 언급했지만 마트모어 하단에 나오는 가격 변동 그래프는 좌우로 당겨 살펴 볼 수 있다. 그래프를 오른쪽으로 당기면 몇 달 전 판매 가격을 살펴 볼 수 있다. 현재 26,800원에 판매 중인 선물 세트는 작년 2015년 8월까지는 3만원 미만에 판매 되던 상품이다. 3만원 미만에 판매되던 선물 세트의 가격은 2015년 9월 초 폭등한 후 최근까지 유지되었다. 그리고는 구정을 앞둔 지금은 다시 43% 할인 판매를 하고 있다. 저 선물세트는 가격을 갑자기 올린 것은 아니지만 충분히 의심스러운 가격 추이를 보여주고 있다. 유통 기한이 얼마 남지 않은 것들이거나 아니면 재고가 산더미처럼 쌓여 있어야 가능하지 않을까 싶다.



가격 추격기 어플 마트모어는 이마트 외에도 홈플러스와 롯데마켓 판매 상품도 가격 변동 추이를 제공한다. 대형 마트 통합 검색 기능도 제공하여 대형마트 3사의 판매 상품 가격을 확인 할 수 있다. 여기에 백화점 쇼핑몰과 소셜커머스 판매 상품까지 가격 변동 추적기 기능이 제공된다. 가격을 갑자기 올린뒤 반값으로 판매하는 것은 눈속임이다. 이런 눈속임은 소비자를 호갱으로 만드는 짓이다. 호갱이 되지 않도록 조심하길 바란다.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