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사진 촬영 규정, 여권사진 귀가 꼭 보여야 되는 이유는?

여권사진은 다른 증명사진에 비해 규정이 정말 까다롭다. 특히 여권사진은 귀가 꼭 보여야 한다. 여권사진 촬영 규정과 여권사진에 귀가 보여야되는 이유를 알아보자. 


여권 사진 규정

외교부 홈페이지에 여권 사진 규정이 깨알같이 자세히 나와있다. 흔히 여권사진은 귀만 나오면 된다고 알려져 있지만, 귀 뿐 아니라 규정이 진짜 많다. 여권 사진 잘못 찍으면 여권 신청할때 거절 당해서 두 번 걸음해야 하니, 제대로 알고 찍어가자. 보통은 사진관에서 여권사진 찍어 달라고 하면 잘 찍어주긴 하지만, 모르고 두 번 찍으면 본인만 손해다. 


여권사진 규정, 여권사진


외교부 홈페이지에 여권 사진 규정이 있다. http://www.passport.go.kr/issue/photo.php 


여권사진 규정, 여권사진


사진 품질은 꽤 좋아야 한다. 보정된 사진은 안 된다고 하나, 실제로는 사진관에서 기본 보정해줘도 그냥 받아준다. 문제는 그 보정이 당사자 마음에 안 드는 보정일 수 있다. 


여권사진 규정, 여권사진


머리 길이가 정해져 있는데 정수리부터 턱까지가 3.2~3.6cm로 맞춰야 한다. 그보다 크거나 작으면 안된다. 


여권사진 규정, 여권사진


무조건 정면 사진이어야 한다. 


여권사진 규정, 여권사진


머리카락으로 어깨선을 살짝 가리는 정도는 괜찮으나 양쪽 어깨가 반듯하게 나와야 한다. 


여권사진 규정, 여권사진


이를 보이지 말고, 입을 다문 사진이 낫다. 


여권사진 규정, 여권사진


여권사진에 컬러렌즈 안된다. 적목현상이 있는 경우 사진관에서는 알아서 보정을 해주니 그건 큰 문제는 없는 듯 하다. 


여권사진 규정, 여권사진


안경은 뿔테 비추라고 한다. 뿔테의 경우 위변장으로 오인을 받아서 출입국시 불편이 초래될 가능성이 크다고 한다. 눈과 눈썹을 가리지 않는 얇은 뿔테는 가능하다고 한다. 이건 중요한게, 여권사진 뿔테 때문에 인상이 다르게 보여서 출입국 통관시 붙잡고 있으면 정말 골치아파진다. 


여권사진 규정, 여권사진


머리모양은 뱅헤어 안된다. 머리모양 역시 인상이 확 달라보일 수 있는 것들은 안 된다. 얼굴이 잘 드러나야 인상 구분이 쉽기 때문이다. 


여권사진 규정, 여권사진


조명은 적절해야 하는데, 이건 사진관에서 알아서 해주니까 패스.


여권사진 규정, 여권사진


배경은 흰색이어야 한다. 여권사진은 배경이 있는 증명사진을 쓸 수 없다. 예전에 여권사진 규정이 이렇게 세세하지 않을때 졸업사진이나 증명사진 찍으면서 서비스로 여권사진 크기도 제공해 주었는데, 근사하게 배경에 그라데이션 깐 사진은 여권사진으로 쓸 수 없다. 


여권사진 규정, 여권사진


여권사진은 흰색 의상 안된다. 제복 입은 사진도 안 되고, 수녀님들처럼 항상 그 옷을 입는 분들은 종교의상을 착용 가능하고, 학생 교복은 괜찮다고 한다. 그러나 군복, 경찰복 등은 공무여권이 아닌 이상 안 된다고 한다. 


여권사진 규정, 여권사진


아가들도 똑같은데, 사진 찍기 힘들면 하얀 이불에 눕혀놓고 찍어도 된다고 한다. 여권 사진 규정이 엄청 깨알같이 많아서 다 숙지하기 힘들지만, 여권사진은 한 번 찍어서 10여년 가까이 쓰니까, 한 번 찍으러 갈 때 숙지해서 두 번 일 하지 말자.



여권사진에 귀가 꼭 보여야 하는 이유는?

여권사진 귀 문제는 자주 묻는 질문에도 있다. 


여권사진 귀, 여권사진 귀 이유


외교부 홈페이지에 있는 답변은 그냥 여권사진에 귀가 반드시 나와야 된다는 것일뿐, 왜 여권사진에 귀가 반드시 나와야 되는지에 대한 이유는 없다. 좀 더 찾아보니 귀 모양에 따라서도 인상이 많이 달라지며, 얼굴을 비슷하게 화장을 하거나 꾸며도, 귀까지는 어떻게 하기 힘들기 때문에 귀 모양을 보면서 본인 여부를 파악한다고 한다. 외국인 입장에서 한국 사람을 보면 비슷비슷하게 생긴 것 같아 보이고, 그 때 그 때 머리모양이나 화장, 안경 때문에 인상이 바뀌어 보일 수 있는데 귀 모양은 달라지지 않기 때문에 귀를 보면서 본인 진위여부를 가리기에 좋다고 한다. 


여권사진 귀, 여권사진 귀 이유


귀가 돌출귀 (당나귀 귀) 인 것과 옆에 딱 붙은 것은 인상이 많이 다르다. 아래 예시를 보면 더 티가 난다. 


여권사진 귀, 여권사진 귀 이유


한 사진은 시무룩하고 한 사진은 웃고 있어서 다른 것도 있지만, 귀 모양에 따라 인상이 상당히 다르다. 


여권사진 귀, 여권사진 귀 이유


이 소녀의 경우도 귀 모양에 따라 인상이 상당히 다르다. 물론 이렇게 돌출귀 성형을 통해 귀 모양 자체가 달라질 수는 있다. 이 경우에는 여권 사진도 새로 찍어야 할 것 같다. 여권사진의 목적은 예쁘게 잘생기게 나오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이 맞는지 외국인들이 봐도 확인할 수 있는 것이다. 고로 포샵 자제하고 여권사진 규정에 맞춰 그냥 찍어가자.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