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 금단증상 졸음 원인 및 대처 방법

연초 담배에서 전자담배로 바꾼 지인은 갑자기 시도때도 없이 졸기 시작했다. 전자담배 부작용인가? 아니면 한 살 더 먹으면서 나이가 먹어서 체력이 딸려서 그러는 걸까? 찾아보니 졸음이 금연의 대표적 금단 증상의 하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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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연 금단현상 졸음 특징

금연 후기를 보면, 많은 사람들이 담배를 끊은 후에 금단증상 졸음을 경험한다고 한다. 그런데 담배를 끊은 것이 아니라 전자담배로 바꾼 사람에게서 졸음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졸음이 타르 금단증상이기 때문이라고 한다. 아다시피 전자담배에는 니코틴은 들어가되 타르는 없다. 금연 금단증상 졸음의 형태는 기면증처럼 갑작스럽게 잠이 드는 것이다. 평소 졸지 않던 사람도 갑자기 졸고 잠을 푹잤어도 계속 수시로 졸리다고 한다. 혹자는 회사에서 클라이언트랑 미팅하다가 졸아서 짤릴 뻔 했다고 한다 ㄷㄷㄷㄷㄷㄷ


졸음 원인

담배를 끊었는데 졸린 이유는 뭘까? 물론 졸릴 때 담배를 피우면 정신이 들면서 잠을 쫒는 각성 효과가 있기는 하다. 그렇다고 해서 담배를 안 피우는 모든 순간에 졸린 것은 아닌데, 왜 금단증상으로 졸음이 나타날까? 그 이유는 금연을 하면서 혈관이 확장되고 그동안 부족했던 산소가 공급되기 때문이라고 한다. 혹자의 표현에 따르면 "뇌안의 지각 변동"이 일어난다고 한다. 그동안 쌓여 있던 독소도 빼내야 되고 빈자리에 산소도 채워야 되고 늘어난 혈관에 피도 채워야 되고 이래저래 할 일이 많아지면서 엄청 바빠지는 것이다. 갑자기 체내의 대사활동으로 에너지를 끌어다 쓰기 때문에 졸음이 잦아지는 것이라고 한다. 간단히 말해서 배가 불러서 소화시키느라 에너지를 다 쓰면 졸립고, 감기에 걸려서 병균과 싸우면 졸립다. 그것처럼 금연 후에 독소 빼내고 산소 채우고 할 일이 많아서 바쁘다 보니 졸린 것이다.



금연 후 졸음 지속기간

결국 금연으로 인한 졸음도 금단증상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금단증상 강도 주기를 따르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금연후 1주일 이내가 가장 심하고, 2주차부터 점점 줄어들어 5주 이후에는 비교적 정상적으로 돌아간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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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단증상 대처 방법

졸음 뿐 아니라 금연 이후 손발이 저릴 수도 있고 여러 가지 복합적 금단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에 대한 대처방법을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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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릴때는 가벼운 산책을 하고 스트레칭과 운동을 해준다. 그리고 주위 사람들에게 금연으로 인한 금단증상이라고 얘기해 두는 것도 중요하다. 갑자기 졸아도 너무 놀라지 말고 한 달 정도 후면 괜찮아 질거라고 이야기를 해 두어라. 다음으로 갑자기 뇌혈관에 산소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두통과 현기증도 일어난다고 한다. 이 때는 물을 자주 마시고, 따뜻한 물에 목욕을 하는 것이 좋다. 대신 커피 등 카페인 음료는 피하는 것이 낫다고 한다. 주스와 과일을 많이 먹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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