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당금 높은 주식 어떻게 찾나?

기타정보

2019.05.30 00:30

연말이 되면 배당주를 검색해서 사 두는 것이 쏠쏠한 용돈벌이가 된다. 그러나 배당주는 "배당 좋은 상위 20개 종목" 이런 식으로 리스트업되어 나오지가 않는다. 주식 HTS 곳곳을 찾아봐도 배당주 목록 찾기는 어려웠다.


생 초보 질문으로 주식 배당주 검색 방법을 물어봐도 누구 하나 속 시원히 대답해주질 않았다. 기껏 나온 답은 인터넷 곳곳에 숨어있는 배당주 목록 정보를 보석 채굴이라도 하듯 찾아야 한다는 것이었다.


배당금 높은 주식 찾기


배당주 검색 방법을 찾을 수가 없자 좀 화가 났다. 간단히 태그에 배당주를 넣어서 리스트업이 안되나 싶었는데, 배당주 목록화가 어려운 데는 몇 가지 이유가 있었다. 배당주 검색이 어려운 첫 번째 이유는 어떤 주식이 올해 배당을 할 지 안 할지 불명확하다는 점이었다. 배당을 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볼 수 있을 뿐, 할 지 안 할지 올해는 몇 %나 줄 지 전혀 알 수가 없다. 따라서 불확실한 정보들을 모아 목록을 만든다는 것이 어려워 배당주 목록을 공식적으로 보여주는 곳이 없는 것 같다.


배당 수익 높은 우선주


배당 수익률에 대한 것도 예상이거나 이전 것 뿐이다. 주식 매매창에 나오듯 현재 정확히 몇 % 라는 수치가 나오는 것이 아니라, 작년에 배당수익률이 얼마 였고, 제작년에 얼마였고, 올해 영업이익이 얼마이니 대략 올해 배당주 배당수익률이 이쯤 될 것이다 라는 식으로 계산을 해야 하는 것이다. 이는 나같은 쪼랩 투자자가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통찰력이 좀 있어야 가능할 것 같다. 이건 뭐 적금 이자 순위 목록 만드는 것과는 차원이 다르다.


필자 같은 경우 그냥 예년 배당 종목들의 배당금을 토대로 배당주 목록을 짐작할 뿐이다. 확실히 주식 투자를 해서 용돈을 벌려면 이런 정보들을 직접 모으고 정리하는 노력이 많이 필요해 보인다.


지난해 6월 배당한 종목 리스트


작년 배당주의 배당금이다. 삼성은 500원, 포스코는 2천원, SK텔레콤은 천원, 하나금융지주는 150원, S-oil은 450원, KCC는 천원 등이다. 이런 금액 뿐 아니라 주가 대비 수익률에 대한 계산 등도 해보아야 할 것 같다.


동전 쌓기


간단하게 배당주 검색 방법을 찾아서 배당 높은 주식의 수익을 날로 먹으려 했는데, 배당주는 다른 주식 목록처럼 나오지 않는다는 점 만을 배웠다. 다른 사람이 정리한 목록을 공유해주면 그것을 토대로 나름의 추측을 해보는 수 밖에 없는 것 같다. 역시 뭐든 이익이 나오는 것은 약간의 노력이 필요한 법인가 보다. 이런 정리와 검색의 수고가 싫어서 간단히 남이 해 놓은 정리를 보고 따라서 투자를 하다가 손해보지 않으려면 말이다. 여튼 다음 포스팅에 필자가 검색 신공으로 찾아 놓은 배당 높은 주식 목록을 함께 공유하도록 하겠다. (배당금 높은 주식 리스트 정리)


by 토탈인포

관련 게시글 더보기